왕초보 바이어 황당 질문

s07-photo.jpg15-d1-01.jpg

 

 

Don't Worry. You are not alone.


1. 제가 수고비를 얼마를 드려야 하나요?

 

남가주 주택 매매에서, 바이어는 에이전트에게 커미션을 주지 않습니다. 바이어 에이전트 (정확한 용어는 Selling Agent)는 셀러 에이전트 (정확한 용어는 Listing Agent)에게서 커미션을 받습니다. 셀러 에이전트가 셀러에게서 받은 커미션을 바이어 에이전트와 나눠 갖는 시스템입니다. 예, (아주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에이전트에게 1불도 안 주셔도 됩니다.

 

2. 광고에 나오는 매물들이 다 그 에이전트의 독점 판매권이 있는 매물(=리스팅)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광고에 나오는 매물들은 거의 대부분 다른 에이전트의 리스팅들입니다. 내 자신의 리스팅을 광고에 올릴때는 보통 "독점 리스팅"이라는 문구를 붙입니다. 그리고 그 광고를 올린 에이전트를 통해서 집을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가주에서는, 거의 모든 집이 공개 마켓팅 되기 때문에, 모든 에이전트들이 똑같은 정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에이전트를 통해서 모든 집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부동산 회사의 리스팅이든 상관없습니다. 남가주에서는 그래서 여러명의 에이전트를 통해서 집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실력있고 성실한 에이전트 한명이면 충분합니다.

 

3. 계약금은 뭘 믿고 에이전트한테 맡기나요?

 

남가주에서 집을 살 때 보통 2-3%정도의 계약금을 걸게 되어 있는데 Initial Deposit이라고 부릅니다. 바이어가 오퍼를 쓸 때 Personal Check으로 써서 에이전트에게 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 그 에이전트는 그 Check을 복사해 셀러에게 오퍼와 함께 보내줍니다. 그리고 그 Check은 에이전트가 보관하고 있다가, 계약이 성사가 되면, 에스크로로 전달해 줍니다. Initial Deposit Check은 보통 에이전트의 회사나 에스크로 회사 이름으로 쓰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불안하시다면, 바이어가 직접 계약이 성사된 후 에스크로에 Check을 갖다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일단은 오퍼와 함께 셀러에게 보낼 수 있도록 Check을 써서 복사본을 에이전트에게 주셔야 합니다.

 

4. 계약이 아직 성사가 된 것도 아닌데, 내 재정적인 정보를 왜 셀러에게 미리 보내줘야 하나요?

 

위의 질문이 사실은 맞습니다. 계약서의 내용에는 계약이 성사 된 후에 바이어의 재정 정보들을 셀러에게 보내게 되어 있습니다. 계약 성사 전에 보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관례는 오퍼와 함께 미리 보내 주는 것입니다. 셀러가 오퍼를 받으면 가장 궁금한 것이 바이어의 융자 능력이고, 그것을 보기 전에는 결정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수 오퍼가 들어온 상황에서는, 그러한 재정적인 정보가 첨부되지 않은 오퍼는 바로 버려지게 되어 있습니다.

 

5. 오퍼를 쓰기 전에 집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지 좀 알아보고 싶은데요?

 

Inspection(집 점검)이나 Appraisal (감정)은 계약이 성사 된 후에 하는 것이 관례이고, 문제가 있으면, Contingency 조항에 의해 정당하게 계약을 파기할 수 있습니다.

 

처음 집을 사시는 분들은 오퍼를 쓰기 전에 여러모로 많이 망설이는 편입니다. 예 한편으로는 맞습니다. 오퍼를 너무 쉽고 경솔하게 쓰게 되면, 많은 시간 낭비, 에너지 낭비가 될 수 있고 여러명에게 페를 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조심스러운 것도 문제입니다. 오퍼 쓰는 것을 그렇게까지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 오퍼를 쓰다가 마음에 안 들면, 싸인을 안 하면 그만입니다. 오퍼를 한번 써보는 것 자체가 집을 사고 안사고의 결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오퍼가 셀러에게 전달된다고 해도, 셀러가 바로 수락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보통 Counter-Offer를 보내는데, 그때 또한번 생각해볼 기회가 있습니다.

  • 계약이 성사된 후에도 Contingency라는 바이어 권리 보호 조항때문에 주어진 기간안에는 얼마든지 계약을 파기하고 계약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남가주 주택 매매 절차 참조

이것 외에도 황당 질문들 훨씬 더 많습니다. 집 처음 사면서 궁금한 점들 많으실 것입니다.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주택 구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미국 부동산 가이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